신한류 효과: 중국인들의 K-POP 이용이 한국과 한류에 대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보 | 한국언론정보학회 | 25 pages| 2014.04.01| 파일형태 :
조회 2944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한국 대중음악을 대표하는 K-POP이 아시아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중국의 K-POP과 드라마의 수용현황을 분석하고 K-POP과 드라마의 이용 및 평가가 한국과 한류에 대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한국에 대한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성별, 한국드라마 시청시간, 한국드라마에 대한 평가, K-POP 청취기간, K-POP 평가가 나타났으며, 한류에 대한 호감도의 경우, 인구통계학적 속성의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고 한국드라마의 시청기간, 한국드라마에 대한 평가, K-POP의 평가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 드라마와 K-POP의 내용상의 평가가 한국과 한류에 대한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으로 나타나, 이는 향후 한류 콘텐츠 제작에 있어 한류 스타에 의존하기 보다는 내실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실무적 함의를 제공한다. 또한 드라마의 시청행위와 드라마에 대한 평가를 통제했을 때에도 K-POP에 대한 평가가 한국과 한류에 대한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K-POP은 한국 드라마와 같이 한류를 대표하며 한국과 한류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한국 드라마의 강력한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한류의 중심이 K-POP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연구의 목적

2.문헌 고찰
1)한류에서 신한류로: 신한류의 배경 및 정의
2)중국인의 한국 TV드라마 시청과 한국 및 한류에 대한 태도
3)K-POP 관련 선행연구 검토

3.연구방법
1)조사절차 및 표본의 특성
2)주요변인의 측정
-K-POP의 이용 실태
-K-POP에 대한 평가
-한국 드라마의 이용 실태
-한국 드라마에 실용 평가
-한국에 대한 호감도

4.연구결과
1)주요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K_POP 이용 실태 및 평가
-한국 드라마의 이용 실태 및 평가
2)연구문제 분석 결과
-한국드라마의 시청과 드라마에 대한 평가가 한국에 대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드라마의 시청과 평가가 한류에 대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K-POP 청취가 한국에 대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K-POP 청취가 한류에 대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5.결론 및 논의
신한류 한류콘텐츠 New Hallyu Hallyu contents K-pop korean TV dramas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언론정보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